뇌파 검사를 하면 간혹 심정지 환자의 경우 burst suppression 양상의 뇌파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Burst suppression이란 용어 그대로 높고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burst 상태의 뇌파와 뇌파 활동이 없는 suppression 상태가 반복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burst 상태의 뇌파와 suppression 상태의 뇌파의 지속 시간은 환자에 따라 무척 다양하다고 합니다.

 

burst suppression 상태의 뇌파를 보이는 경우는 임상적으로 여러 의미를 가집니다. burst 상태에서 근경련 양상의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는 경련으로 진단하에 항경련제를 투여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경근 억제제(NM blocker)를 사용 중인 환자에서 burst로 보이는 뇌파가 나타난다면 이는 경련 중인 상태로 보아야 할 수 있으며 필요시 항경련제를 투여해야 할 수 있습니다.

 

 

뇌파가 burst suppression양상을 보인다면 전신 마취 상태이거나 혹은 혼수 상태(coma), 저체온 상태를 시사할 수 있으며 쉽게 생각하면 뇌 활동이 저하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심정지가 발생했던 환자에서 burst suppression 양상의 뇌파가 나타난다면 불량한 예후를 시사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