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흔히 사용하는 여러 결핵 치료 약물의 종류 및 약물의 특징과 부작용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로 사용하는 결핵 치료 약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결핵에 진단되면 일반적으로 네 종류의 약물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isoniazid, ethambutol, rifampin, pyrazinamide가 그 네 개의 약물입니다. 각각의 특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isoniazid입니다. isoniazid는 소화제와 같이 먹으면 흡수가 저하되는 약으로 부작용으로는 간기능 이상, 혈소판감소성자반증, 급성 용혈성 빈혈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ethambutol입니다. 살균 효과는 떨어지나 균의 활동을 멈추게 하는 정균효과가 있는 약으로 부작용으로 시신경염, 신독성, 고요산혈증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rifampin입니다. 결절 내의 잠복 결핵균에 효과가 있으며 신부전 환자에서 그나마 가장 안전한 약입니다. 부작용으로 간기능 이상, 혈소판감소성 자반증, 급성 용혈성 빈혈, 소변 색이 주황색으로 변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yrazinamide입니다. 균을 죽이는 살균 효과가 있는 약으로 부작용으로 간독성, 고요산 혈증, 통풍 발작 발생시 투약을 중단해야 합니다.

 

 

결핵약 투약을 즉시 중단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soniazid의 경우에는 간수치가 세 배에서 다섯 배 이상 상승할 경우, ethambutol의 경우 시력 장애가 생기면 투약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rifampin의 경우에는 혈소판감소성자반증이나 급성 신부전, 급성 용혈성 빈혈이 생겼을 경우, pyrazinamide의 경우에는 통풍발작이 생겼을 경우 투약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https://youtu.be/yISFt1TiD8w

 

- YouTube

 

www.youtube.com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