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triglyceridemia는 이름 그대로 중성지방(Triglyceride)가 높은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성지방의 정상 수치는 150mg/dL 미만입니다.
** 중성지방의 정상 수치 : < 150mg/dL
그러나 150mg/dL를 넘더라도 바로 치료를 시작하지는 않습니다.
** 정상과 고중성지방혈증의 중간 단계 : 150mg/dL ~ 199mg/dL
이 때에는 약을 처방하는 대신, 운동, 체중 감량을 통해서 TLC(Treatable Lifestyle Change)를 해 봅니다. 수영이나 걷기,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의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며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고중성지방혈증(High) : 200mg/dL ~ 499mg/dL
이 때에는 위험 인자에 따라 약물 치료 시작 여부가 결정됩니다. 위험 인자가 하나라도 존재할 경우 TG가 200이 넘으면 치료를 시작합니다. 해당 위험 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험 인자
- 흡연
- 고혈압 진단(BP>140/90) 혹은 고혈압 약물 투여 중
- low HDL-Cholesterol(<40mg/dL)
- 조기 관상동맥질환의 가족력(남자 가족의 경우 55세 미만, 여자 가족의 경우 65세 미만)
- 고령(남성≥45세, 여성≥55세)
( HDL-Cholesterol은 보호 인자로서 60이 넘을 경우 위험 인자 숫자에서 하나를 뺌)
약물 치료를 시작하게 될 경우 LDL을 주로 내려주는 statin 혹은 TG 를 내려 주는 fibrate or nicotinic acid or omega-3를 추가합니다.
** 고중성지방혈증(very high) > 500mg/dL
이 경우에는 TG를 내려 주는 fibrate or nicotinic acid or omega-3를 사용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