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triglyceridemia는 이름 그대로 중성지방(Triglyceride)가 높은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중성지방의 정상 수치는 150mg/dL 미만입니다.


** 중성지방의 정상 수치 : < 150mg/dL

그러나 150mg/dL를 넘더라도 바로 치료를 시작하지는 않습니다.


** 정상과 고중성지방혈증의 중간 단계 : 150mg/dL ~ 199mg/dL

이 때에는 약을 처방하는 대신, 운동, 체중 감량을 통해서 TLC(Treatable Lifestyle Change)를 해 봅니다. 수영이나 걷기,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의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며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고중성지방혈증(High) : 200mg/dL ~ 499mg/dL

이 때에는 위험 인자에 따라 약물 치료 시작 여부가 결정됩니다. 위험 인자가 하나라도 존재할 경우 TG가 200이 넘으면 치료를 시작합니다. 해당 위험 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험 인자

  1. 흡연
  2. 고혈압 진단(BP>140/90) 혹은 고혈압 약물 투여 중
  3. low HDL-Cholesterol(<40mg/dL)
  4. 조기 관상동맥질환의 가족력(남자 가족의 경우 55세 미만, 여자 가족의 경우 65세 미만)
  5. 고령(남성≥45세, 여성≥55세)

( HDL-Cholesterol은 보호 인자로서 60이 넘을 경우 위험 인자 숫자에서 하나를 뺌)

약물 치료를 시작하게 될 경우 LDL을 주로 내려주는 statin 혹은 TG 를 내려 주는 fibrate or nicotinic acid or omega-3를 추가합니다.


** 고중성지방혈증(very high) > 500mg/dL

이 경우에는 TG를 내려 주는 fibrate or nicotinic acid or omega-3를 사용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