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신경 마비의 한 종류인 Bell's pals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굴 신경(7번 뇌신경, Facial nerver)의 마비의 원인으로는 brain tumor, 라임병, 중증근무력증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얼굴 신경 마비가 일어났을 때 특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으면 이를 Bell's palsy라고 합니다.





Bell's palsy가 일어나는 이유는, 얼굴 신경에 다양한 이유로 염증반응이 일어났을 때 얼굴신경이 부어서 swelling이 일어나게 됩니다. 얼굴신경(Facial nerver)는 우리의 얼굴에 분포하기 위해서 우리 두개골(뼈) 중에서 귀 밑의 facial canal이라는 좁은 구멍(뼈로 구성되죠)을 들어와서 얼굴에 세 갈래로 분포하게 되는데, 이 때 facial nerve의 swelling이 일어나게 되면 좁은 두개골 구멍 안에서 신경이 눌리게 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얼굴신경(안면신경, Facial nerve)이 마비되면 얼굴신경이 제 기능을 못 하게 될 텐데요, 얼굴신경의 기능은 다양합니다. 우선 얼굴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웃거나 혹은 얼굴을 찡그리거나 할 수 없게 되지요. 또한 눈썹을 올리거나 눈을 깜빡이는 등의 행동, 혀의 앞쪽 2/3 부분의 미각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동안 미각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Bell's palsy의 영문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는 치료 없이도 10일 정도 지나면 호전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치료는 병 발병 후 3일 이내에 시작될 수록 효과가 좋으며 항바이러스제의 효과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자연 치유되기도 하지만 스테로이드가 병의 호전을 도울 수 있으니 증상 발생시 즉시 가까운 병원 진료를 보시는게 좋겠네요^^



의학위키 목록으로 돌아가기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