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을 일으키는 균은 마이코박테리움(mycobacterium)중의 하나인 Mycobacterium tuberculosis입니다. 그람 염색이 되지 않으며 항산성 염색을 해야 하기 때문에 acid fast bacilli라고 불립니다.

결핵균은 다른 균에 비해 분열하는 속도가 느린데요, 한 번 분열에 24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즉 결핵균 하나가 두 개가 되는데 24시간이 걸린다는 것인데, 이는 대장균의 분열 속도가 20분임에 비하면 굉장히 느린 속도죠. 그래서, 항생제를 사용하면 빠르게 좋아지는 다른 질병과 달리, 결핵은 6개월 정도의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결핵균은 산소를 좋아하는 호기성 입니다. 그래서 폐에서도 산소가 많은 폐의 위쪽에 많이 자라게 되고, 혈행성 전파를 하게 되더라도 산소가 많은 뇌, 신장 등에 잘 전이됩니다.


결핵균은 비말(droplet)핵에 의해서 전파되는데 주로 환자의 기침을 통해 전파됩니다. 즉 밀폐된 공간에서 환자가 기침을 하게 되면 기침 방울에 결핵균이 같이 나와서 전파되어 결핵의 전파가 이루어집니다. 과거에는 1차 감염과 2차 감염으로 나누어 소아에서의 결핵은 1차 감염으로 폐 하부의 질환과 림프절의 비대 등의 형태로, 2차 감염은 성인의 결핵으로 폐 첨부의 질환과 폐의 공동 형성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되어 있었으나 요즘에는 면역 체계의 개념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에서는 폐 하부와 림프절 비대의 소견으로, 면역력이 정상인 환자에서는 폐 첨부와 공동 형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