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carditis와 benign early repolarization은 둘 다 ST elevation을 보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early repolization은 정상 소견으로, pericariditis는 치료를 요하는 질환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으며 pericaridits를 놓치지 않도록 그 차이를 잘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 (ST segment / T wave height)

V6에서 ST segment elevation과 T wave의 높이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V6에서 ST segment 높이를 재고 T wave의 높이를 잽니다. ( ST segment 높이 / T wave 높이 ) 를 구해서 0.25 이상이라면 pericarditis일 가능성이 높고 0.25 미만이라면 benign early repolarization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ST segment elevation이 1mm이고 T wave height가 5mm이면 1mm/5mm = 0.20 이므로 early repolarization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지요.

 

두 번째 방법 (Fish hook pattern 유무)

Fish hook pattern이 있는지 보는 방법입니다. Fish hook은 낚싯바늘이라는 뜻으로 J point에서 낚싯바늘 모양으로 불규칙한 모양이 나타나는 지를 보는 방법인데 특히 V4에서 잘 보인다고 합니다. 이러한 Fish hook pattern이 보인다면 benigh early repolarization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야기하자면, Benigh early repolization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PR depression이 없는 경우, Prodominant T wave가 존재하는 경우, ST elevation이 precordial lead에만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Pericarditis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전반적으로 다 ST elevation이 있는 경우, T wave amplitude가 정상 범위인 경우, V4에서 fish hook pattern이 없는 경우입니다.

출처 : https://litfl.com/pericarditis-ecg-library/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