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 crescent sign과 Monod sign은 비슷해 보인다. 폐 실질 감염에 의해 공동(cavity)가 생기고 그 안으로 구 형태의 fungal ball 혹은 carcinoma가 자라나서 나머지 빈 공간이 초승달(crescent) 모양으로 보이는 것이다. 구글링으로 한참 찾아봤는데, 다행히 한 저널에서 둘을 비교하는 표를 찾아서 정리해 본다.

Air crescent sign은 parenchyme의 consolidation이 보이는 것인데, Monod sign과는 달리 현재 자라나는 병변을 이야기한다. 즉 invasive aspergillosis 혹은 bronchogenic carcinoma가 만드는 초승달 모양의 air를 air crescent sign이라고 한다. 따라서 어딘가 벽에 붙어서 자랄 것이므로 자세에 따른 위치 변화가 없다. 또한 면역 저하자에서 잘 생길 것이다.

Monod sign은 이와 달리 이미 폐 내부에 과거에 만들어져 있던 공동(cavity) 내부에서 fungal ball이 생겨 초승달 모양의 공기 음영이 보이는 sign이다. 따라서 aspergilloma 등이 흔한 원인이 되며 이미 굳어진 공동 내부에서 공 모양의 병변이 자라는 것이므로 체위 변화에 따른 위치 변화가 생긴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면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Differences-Between-the-Air-Crescent-Sign-and-the-Monod-Sign_tbl1_313820333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