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는 1형 양극성장애와 2형 양극성장애가 있습니다.

제 1형 양극성 장애(Type I bipolar disorder)

1형 양극성 장애는 조증 삽화가 발생한 경우를 지칭합니다. 조증 삽화는 경조증 혹은 주요우울 삽화보다 먼저 발생하거나 혹은 뒤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생의 한 차례 조증 삽화가 발생하여야 1형 양극성 장애로 진단할 수 있으며 만약 우울증 치료의 목적으로 약물을 복용한 상태라도 약물의 효과 이후에 조증 삽화가 발생하였다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즉 제 1형 양극성 장애의 진단은 1회의 조증 삽화를 만족하면서 조현병, 망상장애를 포함한 다른 정신병 장애보다 가능성이 떨어질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제 2형 양극성 장애(Type II bipolar disorder)

 조증 삽화가 진단 기준이 되는 제 1형 양극성 장애와 달리 제 2형 양극성 장애는 경조증 삽화와 현재 또는 과거의 주요우울 삽화가 진단 기준이 됩니다. 즉 현재 혹은 과거에 주요우울삽화가 있었으면서 현재 또는 과거에 경조증 삽화가 충족되는 상태입니다.

 

정리

제 1형 양극성 장애는 조증 삽화를 만족

제 2형 양극성 장애는 경조증 삽화와 주요우울삽화를 만족

 

DSM 5의 조증 삽화, 경조즐삽화의 진단 기준은 아래의 링크에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blog.naver.com/leonheart15/220921445928

 

DSM5 (양극성 및 관련 장애) 진단 기준

[양극성 및 관련 장애](Bipolar and Related Disorders) 제 I 형 양극성장애(Bipolar I Disorder) ...

blog.naver.com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