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폐증은 폐 내부로 분진이 흡입되어 이로 인해 분진의 축적과 분진에 대한 폐의 염증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질환입니다. 영어로는 pneumoconiosis라고 합니다.

주로 탄광에서 오래 일한 탄광부들에게 잘 발생하며 원인에 따라 폐석면증, 규폐증, 탄광부폐증이 있습니다. 종류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석면증 (Asbestosis)

폐석면증은 광산보다는 주로 건물 파괴시에 나오는 석면 혹은 단열재를 제조하는 공장에서 장기간 일한 노동자, 조선소에서 10년 이상 오래 일한 노동자들에게 잘 발생합니다. 흉부 엑스선 검사를 시행하면 석면이 침착되어 발생하는 흉막 판(pleural plaque)이 나타나게 되며 아래쪽 폐에 잘 나타납니다.

폐석면증으로 인해 폐암 발생률이 올라가게 되며 중피종(mesothelioma)도 발생률이 올라갑니다.

치료 방법은 근본적인 치료라기보다는 보존적 치료, 금연 유지, 산소 공급 등이 있습니다.

 

규폐증 (Silicosis)

규폐증은 규산(silica)에 노출되어 생기며 광산, 채석장에서 일한 노동자에게 잘 발생합니다. 여러 진폐증 중 진행이 빠르며 독성이 크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증상으로는 주로 가슴 통증,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흉부 엑스선 검사에서 폐문(hilum)의 림프절의 석회화가 관찰됩니다.

 

탄광부폐증 (Coalworker's pneumoconiosis)

탄광부폐증은 석탄 가루가 폐 안에 침착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출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이며 위의 두 질환보다는 좀 더 안정된 상태로 남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치료만 진행하게 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