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지방 색전증(fat embolism)은 혈전 색전증(thromboembolism)처럼 혈관이 다른 물질에 의해 막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만 막히게 하는 원인 물질이 혈전 색전증의 경우는 혈액이 굳어 발생한 혈전(thrombus)이 날아가 발생하는 색전증인데 비해 지방 색전증은 지방 방울이 혈관을 타고 날아가 폐 혹은 뇌동맥 등의 혈관을 막게 됩니다.

 

혈관 내에는 자연스럽게 HDL, LDL 같은 콜레스테롤 성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 색전증에서는 갑자기 발생한 지방 성분이 원인이 되는데, 이런 지방 성분이 혈류로 나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많은 경우 큰 뼈의 골절이 원인이 됩니다. 골반뼈나 혹은 넙다리뼈(femur)의 골절 뒤에 뼈 내부에 들어 있던 지방 성분이 혈류로 흘러나와 보통 72시간 내에 지방 색전증의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빈호흡, 의식 저하(뇌동맥을 막을 경우), 피부의 미세 혈관을 막을 경우 점상 출혈(petechia)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로는 산소 공급을 포함한 보존적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더 이상의 지방 성분이 혈류로 녹아 나오지 않도록 골절 부위의 수술적 교정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