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제퍼슨 골절 (Jefferson fracture) 이란 몸의 여러 뼈 중에서 경추 1번(C1) 뼈의 골절을 말합니다. 경추 1번은 영어로는 아틀라스(atlas)라고 하며 원형의 형태로 구성된 뼈로 양측의 쐐기 모양으로 구성된 가측 뼈와 앞 뒤의 비교적 얇은 연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경추 1번이 골절되는 제퍼슨 골절 (Jefferson fracture)의 경우는 주로 종축으로의 압력이 가해져 발생합니다. 즉 머리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충격이 가해져 경추 2번 위로 경추 1번이 눌리며 발생하게 되지요. 주로 다이빙을 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물 밖에서 보면 물 속 깊이가 깊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얕았던 경우 머리 정수리가 수영장 바닥에 빠른 속도와 강한 압력으로 부딪히게 되어 제퍼슨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Photo by Adheesha Paranagama on Unsplash

 

 

요즘에는 컴퓨터 단층 촬영(CT)를 많은 외상 환자에서 촬영하지만 과거만 해도 CT 촬영이 쉽지 않았지요. 그래서 X-ray의 중요성이 더욱 컸는데, 제퍼슨 골절 진단하는 엑스선 검사는 Open mouth view 및 lateral view 촬영입니다.

 

 

 

Photo by Joyce McCown on Unsplash

 

 

Jefferson fracture의 치료 방법은 골절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은 안쪽 부분인 척수의 신경보다는 외부로 뼈가 눌리며 골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척수 손상은 다른 골절에 비하여 드문 편입니다. 따라서 경부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혹은 경추를 고정하는 기구를 착용하고 수 개월 생활하기도 합니다. 만약 불안정한 골절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골 유합술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지요.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