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박리란 망막이 안구 내 유리체와 붙어 있는 접합면으로부터 떨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망막 박리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 망막에 구멍이 생기는 망막 열공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외상, 유리체의 고체화등에 의해 망막 박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한 근시가 있는 사람에서 유리체가 앞뒤로 늘어나게 되는 힘을 받아서 망막 박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망막 박리의 증상으로는 눈 앞에 검은 점이나 날파리 같은 형체가 떠돌아다니는 비문증이 생기거나 혹은 시야 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빛이 번쩍이는 듯한 증상인 광시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망막 박리를 진단하는 방법은 동공을 키워서 검사하는 산동을 시행한 뒤 안저 검사를 해서 알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망막 박리를 치료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수술입니다. 망막 열공과 함께 박리가 발생하였다면 초기에 레이저 광응고술을 통해 더이상 열공 및 박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냉동 치료, 공막돌융술 등을 통해서 떨어져 있는 망막을 다시 붙여 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망막 박리는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안과 초응급 질환이기 때문에 비문증이나 광시증, 시야 장애 등이 있으면 즉시 가까운 안과나 응급실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