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크모의 종류는 두 가지가 있다. 관이 모두 정맥으로 들어가는 VV 에크모와 VA 에크모가 있다. VV에크모는 관이 모두 정맥으로 들어가 있는 에크모로, 정맥에서 피를 뽑아와서 산소막 장치를 통해 산소를 공급해서 다시 정맥으로 넣어 준다.

 

 

심장 기능은 정상인 사람에서 폐기능이 너무 나빠져서 산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VV 에크모를 이용한다.

 

 

우심방(RA)에서 우심실(RV)로 가기 전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해와서 산소화를 해서 우심방으로 가기 전 정맥으로 다시 혈액을 넣어 준다. 그러면 산소화가 잘 되어 있는 피가 우심방 → 우심실 → 폐 (어차피 기능 못 함) → 좌심방 → 좌심실로 공급된다. 즉 VV 에크모는 폐로 가기 전에 이미 산소를 많이 공급하는 외부 폐가 하나 더 달려있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VA 에크모는 심장기능과 폐기능이 모두 좋지 않을 때 이용한다. 하행대정맥(IVC)에서 혈액을 빼 와서 산소화를 한 피를 대동맥(aorta)의 하방으로 펌프를 이용해 쏴 준다. 펌프의 회전수를 조절해서 회전수를 늘려 주면 피가 대동맥으로부터 심장까지 역류하기도 하고 심장에서 내려오는 피와 섞여서 내려가기도 한다.

 

 

여기서 에크모의 큰 합병증 중 하나인 하지 허혈이 발생하는데, 주로 대퇴 동맥(femoral artery)를 통해 에크모 도관(카테터)를 넣는데, 카테터를 넣은 동맥 아래로는 피가 잘 가지 않아서 에크모를 넣은 쪽의 다리가 괴사되는 일이 발생한다.

 

 

따라서 에크모를 넣은 다리의 superficial femoral artery 혹은 posterior tibialis로 동맥관을 하나 더 잡아서 동맥 혈류를 추가로 공급하기도 한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