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경의 원인


사경(Torticollis)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흉쇄유돌근(Sternocleidomastoideus muscle)에 손상을 입게 되어 흉쇄유돌근의 구축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흔한 원인 중의 하나는 분만시의 흉쇄유돌근의 손상으로 인해 혈종이 생기게 되고, 흉쇄유돌근이 섬유화되어 이후 구축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2. 사경의 증상


사경의 증상으로는 흉쇄유돌근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흉쇄유돌근이 굳어지게 되어 머리가 침범된 흉쇄유돌근 방향 쪽으로 턱은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3. 사경의 치료


만1세가 될때까지는 근육을 스트레칭시켜주는 방법으로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여 봅니다. 짧아진 흉쇄유돌근을 늘려주는 방향으로 스트레칭을 하여 주는데, 당연히 의사와 물리치료사의 지도하에 해야겠지요. 물리치료사의 방법을 배워서 하루 3~4회 해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만 1세까지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근육의 한쪽이나 양쪽을 절제하는데 이때 신경 손상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서울아산병원의 자료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사경' :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991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