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trophic scar는 비대성 흉터라고도 부르는 피부 상태로, 수술 부위나 여드름, 상처, 화상 부위에서 콜라겐이 과도하게 증식되어 피부가 부풀어오르는 질환입니다. 원래 상처가 치유되는 정상 과정은 콜라겐이 생성과 분해를 균형을 이루면서 원래의 정상 조직만큼 자라나 흉터를 치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콜라겐이 과도하게 자라나게 되면 정상 피부보다 상처의 위쪽 방향으로, 옆쪽 방향으로 더욱 부풀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비대성 흉터(hypertrophic scar) 및 켈로이드(keloid)라고 부릅니다.

 

 

 

비대성 흉터와 켈로이드의 차이점은, 비대성 흉터(hypertrophic scar)는 원래 흉터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지만 켈로이드는 흉터의 범위 밖으로 침범해 자란다는 것입니다.

 

 

비대성 흉터는 상처의 위쪽 방향(공기 방향)으로 자라난다면, 켈로이드는 위쪽 방향으로, 옆쪽 방향으로 모두 자라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비대성 흉터와 켈로이드 모두 이러한 콜라겐의 성장을 억제해주는 치료를 시행하는데요,

 


콜라겐 조직에 영양 공급을 해 주는 모세 혈관을 억제하는 목적으로 혈관레이저나 압박스타킹을 사용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