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은 습하고 낮은 온도의 환경에서 오래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한랭 질환입니다. 영어로는 Chilblain 혹은 Pernio라고 부르지요. 동상과는 다르게 영상의 온도(0도 이상)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동창의 원인, 증상, 위험 요인,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창의 원인

 

동창은 습하고 저온의 온도에 장기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장기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더욱 심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급하게 냉각될 시에 더욱 악화됩니다. 어린이 및 여성에서 잘 발생한다고 되어 있으며 손가락, 발가락, 귀 등에 잘 발생합니다.

 

 

동창의 증상

 

저온에 노출 후 10~24시간 뒤에 발생할 수 있으며 저리고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 발적, 청색증, 부종,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동창의 위험 요인

 

레이노드 질환(Raynaud's phenomenon)이나 마른 사람에서 잘 발생합니다.

 

 

 

동창의 치료

 

기본적으로는 동창에 걸린 부위를 건조하고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붓기를 빼 주기 위해 병변을 위로 올려 주며 금연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 개선제인 pentoxifylline 및 고혈압 약제인 nifedipine을 투여해볼 수 있습니다.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를 도포해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