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frostbite)은 영하의 온도 지속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한랭 질환의 하나입니다.

 

 

동상은 주로 군인이나 차가운 곳에서 일하는 노동자, 노숙자, 알코올 중독자, 동계 스포츠 운동 선수들에서 잘 발생합니다.

 

동상의 위험 요인은 풍속이 빠르고 고도가 높을 경우, 기온이 영하 20도 이하일 경우, 노출 시간과 범위가 길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또한 음주를 할 경우에 잘 발생하며 흡연을 하는 경우 말초로 가는 혈관의 수축 등이 더욱 잘 일어나서 동상이 잘 발생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동맥 경화 등의 말초 혈관 질환에서도 동상이 잘 발생하며 혈관수축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도 위험 요인입니다.

 

 

 

동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감각 저하입니다. 추운 날 손가락을 밖에 내놓고 있으며 감각이 무뎌지는 증상이지요.

 

 

 

동상의 치료는 따뜻하게 다시 데워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37~39도씨의 따뜻한 물에 30분 정도 가온을 하게 되며 손가락 끝 등의 말초 부위의 혈액 순환이 회복되어 붉어질 때까지 따뜻한 흐르는 물로 데워 주게 됩니다.

 

 

 

물집은 제거하지 말도록 하며 중요한 치료의 하나로 알로에 베라 크림을 하루 4번 물집을 포함해서 바르는 것이 중요한 치료 중 하나입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