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신 기능 저하증(adrenal insufficiency)이란 호르몬을 분비하는 몸의 주요 장기인 부신의 기능이 저하되어 부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양이 줄어드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부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은 대표적으로 코티솔, 알도스테론, 성 호르몬, 에피네프린이나 노르에피네프린 같은 카테콜아민이 있지요.

 

부신 기능 저하증의 종류

 

부신 기능 저하증(adrenal insufficiency)의 종류는 크게 일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과 이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으로 나뉩니다. 일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은 부신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부신 호르몬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질환이며 이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은 부신에서 호르몬을 만들어내도록 자극 신호를 보내는 기관인 뇌하수체(pituitary gland)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지요.

 

쉽게 설명하면 어떤 물건을 만들어내는 공장 자체가 고장나면 일차성, 공장에 물건을 만들라고 주문을 넣는 본사가 고장나면 이차성이지요.

 

 

부신 기능 저하증의 원인

 

부신 기능 저하증은 일차성과 이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에 따라 원인이 달라집니다. 부신 자체가 문제가 생기는 일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부신의 결핵 감염, 자가 면역 질환 등이 흔하며 항결핵제나 에토미데이트(etomidate)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부신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은 부신에서 호르몬을 만들라고 명령하는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기는 상태로, 뇌하수체 종양, 뇌출혈, 두부 외상,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 등이 원인이 됩니다.

 

 

부신 기능 저하증의 증상

 

일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은 탈수, 저혈압, 고칼륨혈증, 저나트륨혈증이 나타나며 뇌하수체에서 호르몬을 만들라고 명령하는 ACTH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기 때문에 피부 침착이 일어납니다.

 

이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은 저칼륨혈증, 쿠싱 증후군처럼 몸이 붓는 증상 등이 나타나지요.

 

 

부신 기능 저하증의 치료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부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을 외부에서 투여해 주는 것이 치료가 됩니다.

 

일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의 경우에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 미네랄코르티코이드(mineralocorticoid), 안드로겐(성호르몬)을 투여해 주며 이차성 부신 기능 저하증의 경우에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 cortisol)만 결핍되므로 글루코코르티코이드만 투여해주게 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