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V에 감염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얼마전 진료실에 CMV에 감염되어있는 아기가 방문했습니다. 아기를 진료하는 일은 아니어서 보호자에게만 가볍에 물어보고 지나갔는데, CMV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듯 싶어 공부를 해 봤네요.



제 기억속에 나오는 CMV는 청력 손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다...정도밖에 없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세포가 크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얼마나 큰지는 알지 못했구요.



CMV는 걸려도 많은 사람에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좋을 수도 있지만, 자신도 모르게 바이러스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며 다닐 수도 있지요. 건강한 사람에게는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거나 임신한 여성에게는 큰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CMV는 여러 전파 경로 중에서 체액을 통해서 점막을 통해 전염됩니다. STD라고 불리는 성매개 질환(Sexually transmitted disease)는 정액이나 혈액을 통해서 전염되지만, CMV는 정액, 혈액과 더불어 침, 모유를 통해서도 전염된다고 하네요. 임신부가 CMV에 감염된 상태라면 자궁내의 태아에게도 CMV가 전달되어 감염될 수 있습니다. CMV에 감염된 태아는 출생시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CMV감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청력 소실입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시력 손실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CMV에 감염되었다고 해도 건강한 성인이나 아동은 일반적으로 따로 치료는 필요없다고 하네요. 치료법이 없기도 하구요. 그러나 면역저하자나 신생아의 경우에는 증상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고 일반적으로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고 합니다.




위의 대부분의 자료는 마요클리닉(http://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cmv/basics/definition/con-20029514)의 자료를 가지고 공부하였습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