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응급 수혈을 할 때 투여하는 혈액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응급 수혈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급 수혈이란 수혈이 지연될 경우 심각한 상태가 초래되는 환자에서 수혈 전에 혈액형이나 헤모글로빈 수치 등의 충분한 검사를 하지 못하고 수혈을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중증 외상 환자나 지속되는 위장관 출혈 환자에서 혈압이 저하되며 출혈이 지속될 경우 응급 수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응급으로 투여하는 혈액 제제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혈액에서 적혈구만을 뽑아서 모아 놓은 농축적혈구와 혈장과 응고 인자를 모아 놓은 신선 동결 혈장인 FFP입니다.

 

 

 

혈액형에는 네 종류가 있지만, 응급 수혈을 진행하는 농축 적혈구는 Rh (-) O형 적혈구입니다. 적혈구의 표면에는 항원이 붙어있을 수 있는데 O형 적혈구 표면에는 A와 B형에 각각 붙어있는 A, B 항원이 없지요.

 

 

또한 Rh(-) O형에는 Rh (+) O형에 붙어있는 D 항원마저 없기 때문에 어떤 혈액형이든 수혈이 가능합니다.

 

 

신선 동결 혈장의 응급 수혈은 Type AB FFP로 진행합니다. 농축적혈구와 달리 FFP는 Rh 타입은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