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을과 초겨울에 잘 생기는 신생아, 소아의 감염 질환 중 하나인 크룹(croup)의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roup의 원래 이름은 viral laryngotracheobronchitis로서 6개월에서 3세 사이의 신생아, 소아에서 잘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흔한 바이러스는 rhinovirus, parainfluenza 바이러스입니다.

 

 

크룹(croup)의 증상으로는 비충혈, 콧물, 미열, 기침이 발생한 수 일 뒤 본격적인 증상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컹컹대는 기침(barking cough), 목 쉰 소리, 그렁거림(stridor)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크룹을 의심할 수 있으며, 크룹은 보통 보존적 치료만 해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경도, 중증도, 심한 크룹의 경우 모두에서 경구 혹은 흡입 스테로이드 치료가 도움이 되며, 중증도 이상의 크룹에서는 에피네프린(epinephrine) 흡입기가 치료가 됩니다.

 

 

주의할 점은 천식에서 사용하는 베타 항진제(beta agonist)는 목 붓기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크룹에서는 금기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베타 항진제의 대표적인 약물로는 벤톨린(ventolin)이 있지요.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