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피부에 발진이 나타나는 질환의 하나인 다형 홍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형 홍반, 영어로는 Erythema multiforme라고 불리는 질환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혹은 특정 약물을 복용한 이후 과녁 모양의 병변이 전신에 급성으로 나타나는 발진 질환입니다.

 

발진은 넓게 나타나며 손바닥, 발바닥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형 홍반의 특징은 대표적으로 과녁 병변이 있는데요, 병변이 화살을 쏘는 과녁 모양처럼 생겼다고 하여 과녁 병변(target sign)이라고 부릅니다. 구글 검색 페이지를 링크해 드릴테니 사진을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target+sign+erythema+multiforme&tbm=isch&ved=2ahUKEwij4_Wu4JD1AhW3z4sBHbcfDnkQ2-cCegQIABAA&oq=target+sign+eryth&gs_lcp=CgNpbWcQARgAMgQIABATOgUIABCABDoECAAQHjoICAAQCBAeEBM6BggAEB4QE1AAWNsOYPYTaAJwAHgAgAGWAYgB6QeSAQMwLjiYAQCgAQGqAQtnd3Mtd2l6LWltZ8ABAQ&sclient=img&ei=vGPQYaOVKLefr7wPt7-4yAc&bih=722&biw=1536

 

다형 홍반의 다른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가려움증과 함께 앞서 말씀드린 과녁 병변을 포함한 발진을 나타내며, 심한 형태인 스티븐스존스 증후군이나 독성 표피 괴사에서는 피부 점막의 염증과 궤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형 홍반의 전문적 분류입니다. 마이너 그룹은 진피층을 포함하지 않으며 진피층을 포함하는 형태인 메이저 그룹은 앞서 말씀드린 스티븐스존스 증후군이나 독성 표피 괴사가 포함됩니다.

 

 

다형 홍반의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 약물 등이 원인의 하나이지요. 바이러스는 특히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약물로는 설파계열 항생제가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다형 홍반은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일쭈에서 사주 사이에 회복되며 단순포진바이러스 감염이 동반될 경우 항바이러스제인 아씨클로버를 사용합니다. 세균 감염이 동반될 경우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약물이 다형 홍반을 유발했다면 해당 약물을 바로 끊고 앞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과녁 모양의 피부 병변을 만드는 다형 홍반, 꼭 기억해주세요.

 

 

아래는 제 의학 유튜브 주소입니다! 들어오셔서 영상 하나라도 봐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FImGrNUGcsOLipvHe2Zj7w/

 

족보대왕

족보대왕 영상은 매일 밤 10시 업로드됩니다. 가끔은 못 올릴 때도 있지만... 꾸준히 올려보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려요 :D

www.youtube.com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