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예방법,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산화탄소라고 하면 흔히 다들 연탄가스라고 생각을 하실텐데요, 실제 연탄가스 중독으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 사례도 자주 있으며 자동차 배기 가스, 도시가스 제조 과정에서도 일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보일러 배기 가스가 문제가 되었던 강릉 펜션 참사에서도 일산화탄소 중독이 원인이었죠. 다시 떠올려도 마음이 아프네요.

 

또한 일상 생활에서는 캠핑을 갔다가 텐트나 방 안으로 숯을 피웠던 연기가 방 안으로 들어와서 자는 동안 일산화탄소 중독이 발생하는 경우도 꽤 자주 있는 일입니다. 예방법에 대해서는 글 아래에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증상

 

경중, 중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경증으로는 어지러움, 구역, 구토, 두통, 울렁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높은 농도의 이산화탄소에 장기간 노출되면 중증 중독으로 의식 저하, 호흡 곤란,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일산화탄소 중독 진단

 

일산화탄소 중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 검사와 임상 증상을 모두 참고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헤모글로빈-일산화탄소 결합 수치 (CO-Hb)를 검사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수치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몸 안에서 일산화탄소가 배출되면서 수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중독이 될 만한 상황에서 증상이 있다면 검사 수치가 정상이라고 해도 일산화탄소 중독을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일산화탄소 중독 치료

 

가장 중요한 치료는 고압산소치료입니다. 유리 혹은 철로 만들어진 고압산소치료 챔버에 들어가서 2~3기압으로 기압을 올린 뒤 100% 산소를 투여하는 치료이며 치료 시간은 약 3시간 정도 걸립니다. 고압산소치료기가 있는 병원 도착 전에는 고농도의 산소를 마시는 것이 일산화탄소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하는 것인데요, 여러 회사에서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제작, 판매하고 있으며 아래 사이트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니 가끔이라도 캠핑을 가시거나 부엌에서 가스 레인지를 이용하시는 분(!!!)은 심각한 일산화탄소 중독을 예방할 수 있으니 돈이 아깝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kurkur/products/6137494931

 

일산화탄소 경보기 감지기 측정기 CO 캠핑 휴대용 유해가스 : 쿠르쿠르

[쿠르쿠르] 생활에 필요한 모든것을 팝니다!

smartstore.naver.com

 

일산화탄소 중독! 일산화탄소 경보기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집집마다 한 대씩은 경보기를 구매하는 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https://smartstore.naver.com/kurkur/products/6137494931

 

일산화탄소 경보기 감지기 측정기 CO 캠핑 휴대용 유해가스 : 쿠르쿠르

[쿠르쿠르] 생활에 필요한 모든것을 팝니다!

smartstore.naver.com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