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비료 및 가정용 세정제), 포름알데히드(방부제), 염화수소(금속 세정제), 이산화황(화산 연기) 및 클로라민 가스(암모니아와 표백제를 혼합하여 생성)에 노출될 경우 체내 독성을 일으킵니다. 흔히 기를 청소하다가 실수로 암모니아와 표백제를 섞은 후 발생한 호흡곤란을 주소로 응급실로 내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막염, 비염, 인두염을 포함한 상기도 증상은 비교적 낮은 농도에 노출되더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노출(농도 및 장기간 지속)은 상기도 부종, 발성 장애, 협착음, 후두경련 및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는 급성 폐 손상을 나타냅니다.

 

 

 

 


발생 기전으로는 암모니아가 점막의 물과 상호 작용하여 국소적인 액화 괴사를 유발하는 알칼리성 화합물인 수산화암모늄으로 전환됩니다. 이산화수소는 물과 반응하여 염산을 형성하여 국소적 응고 괴사를 일으킵니다. 이산화황은 황산으로 전환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노출 물질을 제거하고 100% 산소를 투여합니다. 기도 확보를 시행하며 심한 노출에서는 급성 폐 손상의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정 해독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용해도가 높은 가스는 상기도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용해도가 높은 자극성 가스에 대한 노출은 일반적으로 강한 유해 자극이 발생하게 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