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감염내과를 공부하다가 septic emboli라는 단어를 보게 되었습니다. emboli는 아는데 septic emboli는 무엇일까요?



정맥 카테터 등을 넣게 되면 카테터를 넣은 부위에서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아진다고 하구요, 플라스틱 카테터가 가장 감염이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금속은 그나마 좀 낫구요.



이렇게 폐 외의 장소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감염이 진행됨에 따라서 감염된 부위에서 pus(고름)나 혹은 다른 감염된 물질이 떨어져 나와서 혈관을 타고 가다가 폐로 들어가서 폐의 혈관을 막게 되면 septic pulmonary emboli가 됩니다.



위에서 예를 든 것처럼 카테터 관련 감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tricuspid valve endocarditis, 치아 주위 감염, infected DVT 등에서도 septic emboli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예상 환자의 모습으로는 카테터를 삽입한 환자가 열이 많이 나고 혈압 떨어지고 심박수가 증가하고 호흡수가 증가하는 등 shock 상태이고 SIRS 정의를 만족하면서....(Setpic shock 상태) CT사진에서는 폐의 nodule 등이 보이는데 (요게 septic emboli라고 하네요) D-dimer는 증가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치료로는 카테터를 제거해 주고 항생제를 줄 수 있겠습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