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는 불완전 연소에서 발생하게 되며 특징적으로 무취, 무미, 무자극성 가스입니다.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화재 현장, 용광로, 그릴, 발전기 및 자동차 배기 가스에서 방출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로는 일산화탄소 중독 후에  두통,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을 호소하며 응급실에 내원하게 되고 흔한 원인으로는 창고에서 휘발유 발전기와 낡은 등유 난로를 가동하거나 하는 등의 노출 원인이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보다 훨씬 더 강한 친화력으로 헤모글로빈에 결합하여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COHb)을 생성하고 조직 산소 공급을 손상시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이 나타나게 되고 이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피로감, 가슴 통증 및 호흡곤란, 의식 상실도 나타납니다. 일산화탄소 수치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한 형태인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COHb)을  혈액 검사 또는 co-oxymeter를 통해 감지할 수 있습니다. 정상 수치는 비흡연자에서 3% 미만, 흡연자에서 10% 미만입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의 치료로는 즉시 최고 농도의 산소를 공급하게 되며 가능하다면 고압산소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시안화물 중독도 화재 현장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하여서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https://youtu.be/kF8wn7tJ7ro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