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탄올은 ADH (Alcohol dehydrogenase, 알코올 탈수소효소)에 의해 아세트 알데하이드로 분해됩니다. 메탄올은 ADH에 의해 포름알데하이드로 분해됩니다. 에틸렌글리콜(부동액)은 ADH에 의해 글라이코알데하이드로 분해됩니다.

알코올 탈수소효소(ADH)는 메탄올이나 에틸렌 글리콜보다 에탄올에 대한 친화력이 훨씬 더 큽니다. 따라서 부동액 음독이나 메탄올 음독 환자에서 에탄올을 투여하면 에탄올은 ADH가 메탄올과 에틸렌 글리콜이 각각의 독성 대사물로 대사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에탄올은 경구 또는 정맥 주사로 투여할 수 있으며 경쟁적 길항작용을 보장하기 위해 혈청 수치를 100~150mg/dL로 유지해야 합니다. 

 

 


에탄올 사용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중추신경계 억제, 포도당신생합성 감소에 따른 저혈당증이 포함됩니다. 

메탄올 혹은 부동액 음독 환자에서 혈액투석은 상당한 산증, 에틸렌 글리콜 농도 >50 mg/dL 또는 신부전과 함께 에틸렌 글리콜 섭취가 의심되는 상황에서 혈액투석이 필요합니다. 혈청 pH가 정상이고 혈청 에틸렌 글리콜 수치가 <25mg/dL로 떨어질 때까지 투석을 계속합니다. 투석은 메탄올과 포름산염을 모두 제거할 수 있으며 에틸렌 글리콜 중독에서 티아민, 피리독신 및 엽산은 글리옥실산을 비독성 대사물로 전환하는 것을 향상시킵니다..

 

 



포메피졸은 메탄올과 에틸렌 글리콜이 각각의 독성 대사물로 전환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보다 정교한 ADH 억제제입니다. 포메피졸은 메탄올과 에틸렌 글리콜이 신장으로 배설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허용합니다. 포메피졸은 에탄올보다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투여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자극, 두통, 메스꺼움, 현기증, 졸음 및 미각 이상증이 있습니다. 

포메피졸은 중증 환자에서 투석과 함께 또는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