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 증후군은 세로토닌성 약물의 용량 증가로 인해 세로토닌 활동이 증가해서 발생하는 여러 증상으로 구성됩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에는 SSRI, TCA, MAOI, 리튬, 코카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SSRI와 MAOI를 함께 사용하면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인지 기능 변화, 자율 신경 증상, 신경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면 상태, 초조 상태, 혼수 상태, 고열, 빈맥, 고혈압, 구토, 산동, 발한, 과운동증, 과반사, 간대성 근경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약물을 과다 복용 했을 경우 6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의 치료는 대증적, 보조적 치료입니다. 모든 세로토닌 작용제를 중단하여야 하며 의식 저하나 호흡 곤란이 심할 경우 기도삽관 및 인공호흡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Cyproheptadine은 중증 세로토닌 증후군 환자에서 해독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호전되지 않는 심한 고열의 경우에는 삽관과 함께 급속 냉각 및 신경근 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불안, 동요 및 빈맥에 대한 증상 조절을 위해 벤조디아제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증 고혈압은 nitroprusside와 같은 속효성 항고혈압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