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이완제 악성증후군은 자율신경 불안정, 정신 상태 변화, 고열 및 근육 경직을 특징으로 하는 중증의 증후군입니다. 이 증후군은 항정신병 약물의 치료 용량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며칠에 걸쳐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신경이완제 악성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주로 파킨슨병 환자의 항정신병 약물 또는 도파민성 약물의 갑작스러운 중단으로 인한 도파민 차단이나 혹은 갑작스러운 도파민 금단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신경이완제 악성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의식 저하, 고열, 고혈압, 빈맥, 빈호흡, 발한, 근육 경직, 백혈구 증가증 및 횡문근 융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빠르게 진행되며 항정신병약물을 사용하기 시작한 초기 또는 용량 조절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별 진단에는 뇌 기질의 병이 생기는 질환, 악성 고열, 세로토닌 증후군 및 항콜린성 약물의 과다 복용 등이 포함됩니다.

 


신경이완제 악성증후군의 치료 방법은 주로 증상을 조절하면서 기도 확보 및 수액 치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악성 고열 치료에도 사용되는 근이완제인 단트롤렌은 근육 경직과 그에 따른 열 생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도파민 작용제인 브로모크립틴의 사용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고열의 경우 해열제 및 냉각 장치를 사용하기도 하며 경련이나 불안증의 경우 벤조디아제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