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과 신장병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빈혈은 신장병의 흔한 합병증입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빈혈이 잘 발생하는 이유는, 투석 환자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는 신장에서 만들어내는 물질 때문입니다.

 

 

신장은 골수의 적혈구 생산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에리트로포이에틴(EPO)의 생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EPO 생성과 적혈구 생성이 감소하여 빈혈이 발생합니다. 여기 빈혈과 신장 질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에리트로포에틴 생산이 감소되면 빈혈이 발생합니다. 신장 기능의 감소는 충분한 EPO를 생산하는 능력을 감소시키고 적혈구 생산의 자극을 감소시킵니다. 이렇게 콩팥병이 진행됨에 따라 빈혈이 흔해집니다. 만성 신질환(CKD)의 일반적인 합병증으로 많은 환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신장 질환의 빈혈은 피로, 허약, 호흡 곤란, 안색, 현기증, 운동 저항 감소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사람의 삶의 질과 전반적인 행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리스로포이에틴(EPO) 생산의 감소 외에도, 신장 질환에서 빈혈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철분 결핍(신장이 철분 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 결핍(비타민 B12와 엽산 등), 염증, 만성 출혈(위장관 장애와 혈액 투석으로 인한), 골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와 노폐물의 축적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신장 질환으로 인한 빈혈을 치료하기 위해서 몇가지 치료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ESA로 알려진 EPO의 합성 형태가 적혈구 생성을 자극하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ESA는 주사 또는 정맥 주사를 통해 투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 보충제가 사용되는데. 철분 결핍 빈혈에 철분 보충제를 처방하여 철분 저장을 보충하고 적혈구 생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결핍의 심각성에 따라 경구 또는 정맥 주사로 투여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심하거나 다른 치료법이 효과가 없다면, 헤모글로빈 수치를 빠르게 증가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수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