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질 불균형이란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체내 필수 전해질 수준의 불균형을 이야기하며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건강 문제로 이어져 간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해질 불균형 간호 진단

 

환자의 병력 및 현재 복용중인 약물을 파악하여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확인합니다. 또한 혈압, 맥박, 호흡수, 체온 등의 활력징후를 체크합니다. 

 

수액의 투여, 소변과 대변으로의 배출이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량과 배출량을 확인합니다.

 

혈액 검사에서 얻은 전해질 수치를 확인하고 평가하고 증상을 확인합니다.

 

저칼륨혈증은 근육통, 부정맥, 피로, 변비를 일으킬 수 있고 고칼륨혈증은 근력 저하, 가슴 두근거림, 메스꺼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은 메스꺼움, 두통, 혼란을 야기하며 고나트륨혈증은 갈증, 마른 점막, 의식 저하를 보일 수 있습니다. 저마그네슘혈증은 부정맥, 근육 경련, 떨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고마그네슘혈증은 근력 저하, 저혈압, 메스꺼움, 호흡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전해질 불균형 간호 개입


전해질 수준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며 식사 변경 및 투약 관리를 포함한 전해질 균형 유지의 중요성에 대해 환자와 가족에게 교육합니다. 식사를 조절하며 필요한 특정 전해질을 포함한 식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사를 장려합니다. 전해질 불균형으로 인한 발작 위험이 있는 환자에 대한 안전 예방 조치를 추진합니다. 환자와 가족에게 정신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응탈맨의 응급실 탈출하기

응급실 노동자가 주식, 부동산 재테크 투자를 통해 응급실을 탈출하는 여정을 담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